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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경영계획 수립 프로세스

by 볼펜82 2024. 1. 16.

1. 목적

   품질 및 경영 성과의 경향 및 품질수준을 선진/경쟁사와 비교하고 이 데이터를

   토대로 장,단기의 경영계획을 수립하여 장기적인 목표와 Vision을 제시함으로써

   고객과 더불어 지속적인 사업의 발전을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2. 적용범위

  당사의 장,단기 경영계획 수립 및 경영수준 분석에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3.1 경영계획서(Business Plan)

     회사 경영방침에 준해 장.단기의 경영 추진 방향과 추진 업무 등을 수립하는

     사업계획서를 말한다.

 3.2 기업 수준 자료(Company Level Data)

     품질, 생산성, 효율성 등의 경향 및 제품의 경쟁력 등에 대해 선진, 경쟁사와

     비교하여 회사의 수준을 결정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경영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평가한 자료를 말한다.

4. 책임과 권한

 4.1 대표이사

   4.1.1 품질경영시스템의 개발 및 실행,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의지의 실행증거를 다음을 통해 제시하여야 한다.

     (1) 법적 및 규제요구 사항, 고객 요구사항 충족의 중요성을 조직과 의사소통

     (2) 품질방침의 수립과 품질목표 수립의 보장

     (3) 경영검토의 수행 및 자원의 가용성 보장   

   4.1.2 회사 방침을 토대로 품질시스템을 포함하는 경영방침을 제시한다

 4.2 주관부서(지원부서)

   4.2.1 대표이사의 방침을 토대로 각 부문별 경영계획 수립방안을 제시한다.

   4.2.2 품질부서와 협의하여 각 부문에서 품질방침을 만족하기 위한 년간 계획을

         수립하도록 방향을 제시한다.

   4.2.3 각 부문별로 작성된 경영계획에 대한 타당성 검토 및 그 결과를 토대로

         회사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대표이사에게 보고한다.

   4.2.4 기업수준 분석에 필요한 정보를 입수하여 기업수준을 분석한다.

   4.2.5 수립된 계획의 변경, 보완이 필요한 경우 관련부서와 협의하여 결정한다.

   4.2.6 수립된 경영계획을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실적 및 유효성을 평가하고

         미진한 사항에 대한 시정조치를 요구한다.

 4.3 관련팀장(각 공장 부서장)

   4.3.1 주관부서에서 제시한 경영계획 수립 방안을 토대로 부문별 경영계획을

         수립하여 부서장의 결재를 득한 후 주관부서에 제출한다.

   4.3.2 부서장은 확정된 경영계획을 부서원 각자가 달성할 수 있는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조직원에게 교육을 통해 숙지 시킨다.

   4.3.3 부서장은 수립된 경영계획의 진척도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미진한 부문에

         대해서는 시정 조치를 통해 개선 조치 한다.

 4.4 승인권자

업  무  내  용 승인권자 업  무  내  용 승인권자
경영계획 대표이사 회사수준 분석 대표이사

      

5. 실시절차

 5.1 경영계획은 년간 단위로 작성하되, 단기(1년), 장기(3년 이상)로 작성하고,

     작성시점은 당년 11월에서 차년 1월 사이에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5.2 경영자 방침

   5.2.1 대표이사는 회사의 방향, 제품의 시장 동향 등을 감안하여 사업방향을

         제시한다.

   5.2.2 각 부서는 대표이사의 사업방향 설정에 도움이 되도록 관련자료를 보고한다.

 5.3 경영계획 수립 방향 설정

   5.3.1 주관부서는 대표이사의 방침을 각 부문에 정확히 전달하여 경영계획

         수립시 반영되도록 한다.

   5.3.2 가능한 경우, 경영계획 수립 항목별 공통된 서식을 제공한다.

 5.4 경영계획 수립전 사전 준비

   5.4.1 회사 수준 분석

     (1) 관리부서는 품질부서와 협의하여 제품별 품질, 운영성과(생산성, 효율성,

         유효성, Q-COST, 제품 주요 특성 등)를 문서화하여 선진, 경쟁사와

         비교 가능한 항목을 선정하여 당사 수준과 비교 분석한다.

     (2) 품질, 운영성과에 대한 선진, 경쟁사의 수준 파악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대중매체를 이용한 간접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파악한다.

     (3) 분석된 자료는 각 부문에 Feed Back하여 경영계획의 수립,

         지속적 개선 활동계획 수립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다음사항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① 고객관련 문제에 대한 신속한 해결을 위한 우선 순위 개발

       ② 상황 검토, 의사 결정 및 장기 계획을 지원하는 주요 고객 동향과

          상호관계의 결정

    5.4.2 선진, 경쟁사의 분석

          시장 점유율, 판가, 연구 개발 Project, 품질.생산성 수준         

    5.4.3 현재와 향후의 시장의 동향, 고객의 요구 수준 파악

          제품시장 변화추이, 고객의 개발 Project 및 전략제품, 요구판가 및 품질

    5.4.4 정보 수집 방법

      (1) 고객 방문 상담 및 CSI 조사를 통한 방법

      (2) 대중 매체(전자 매체, 박람회 포함)를 통한 방법

      (3) 선진, 경쟁사 제품의 입수 분석을 통한 방법

    5.4.5 정보의 수집은 수시로 하되 최소한 경영계획 수립전에 년 1회는

          종합적으로 정보를 수집, 취합하여 경영계획 수립에 활용한다.

 5.4 경영계획 수립

   5.4.1 주관부서에서 통보한 경영계획 수립 방안에 따라 사전에 수집된 정보를

         기초로 하여 경영계획을 세부적으로 수립한다.

   5.4.2 목표지수는 매년 향상됨을 기본으로 한다.

   5.4.3 작성단위는 제품별로 수립하고 필요시 부서별로 한다.

   5.4.4 경영계획 수립시 작성 세부 내용

     (1) 현안 문제 및 실적 분석

     (2) 생산 제품의 시장 동향

     (3) 매출, 손익, 경비(비용)계획

     (4) 공장/시설(투자) 관련 계획

     (5) 인력 운영 및 개발(교육, 훈련) 계획

     (6) 연구개발 Project 및 비용 계획

     (7) 품질 목표 및 품질방침 달성 방안

     (8) 고객만족 향상 계획

     (9) 보건, 안전 및 환경 개선 계획

   5.4.5 품질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년간 계획 수립

No 계  획  수  립 주 기 작성부서 참 조 표 준
1 경영자 검토 년 1회 품질부서 경영자 검토
2 지속적인 개선업무 년 1회 전 부 서 지속적인 개선업무
3 내부품질심사 년 1회 품질부서 내부품질 심사
4 협력업체평가 년 1회 구매부서 협력업체 등록 평가
5 예방활동(우선감소) 년1~4회 생산부서 시정 및 예방조치
6 MSA 년 1회 해당부서 MSA
7 설비예방보전 년 1회 생산부서 설비 및 치공구 관리
8 교육훈련 년 1회 전 부 서 교육훈련

 

 5.5 경영계획의 확정

   5.5.1 제품별, 부문별로 수립된 경영계획은 회의체, Work-shop, 발표 등을 통해

         관련부서와 타당성을 검토한다.

   5.5.2 검토 완료된 경영계획은 경영자의 검토, 승인을 통해 확정한다.   

 5.6 경영계획(사업계획서)의 문서관리    

   5.6.1 경영계획은 표준문서관리 대상으로 주관부서에서는 최종 확정된

         "전사 경영계획"을 "경영계획 관리대장" 에 기록하여 최신본으로 관리한다.

   5.6.2 각 제품/ 부문별 경영계획은 별도의 문서관리는 하지 않는다.

   5.6.3 문서번호 부여 코드 체계

          ○○ - ○○ - ○

          ①     ②    ③        

        ① 업무기능별 코드 : QQ  ② 작성년도 : 2001년 → 01  ③ 개정차수 : 0, 1

   5.6.4 문서관리는 "표준문서관리규칙"에 준한다.

 5.7 경영계획 실행

     제품별, 부문별로 수립된 경영계획에 준해 세부달성 방안을 작성하여

     실행 담당자와 일정을 정하고, 관련되는 전조직원에게 교육을 통해

     인지시켜 계획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5.8 경영계획의 변경

   5.8.1 계획의 실행중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주관부서와 협의하여 변경

         타당성을 검토한 후 그 결과를 경영자에게 보고하고 확정한다.

   5.8.2 변경된 경영계획은 주관부서에서는 "경영계획 관리대장"에 변경이력을

         기록하고 관련부서에 배포한다.

   5.8.3 변경된 경영계획은 관련 전조직원에게 교육을 통해 인지시킨다.

 5.9 사후 관리 및 정기 점검

   5.9.1 주관부서는 월 1회이상 수립된 경영계획의 실적을 보고한다.

   5.9.2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시정조치를 하도록 한다.      

 6. 품질기록 관리

 6.1 심사시 회의 주관부서는 회의 결과인 회의록이나 기타 기록에 대해

     대표이사의 결재를 득해야 하며, 필요시 관련부서에 배포한다.

 6.2 회의록에는 참석자의 명단을 기재토록 한다.

 6.3 경영계획에서 발생한 기록은 3년 이상 보존토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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